Petzold 책에 나온 Jeu De Tacquin(숫자 퍼즐)을 버튼을 사용하여 만들어 보았습니다.
Grid를 이용했는데, Petzold 처럼 UniformGrid를 사용하는 것이 더 편할 수도 있겠습니다. 가장 기본적인 아이디어는 placement[4,4] 배열을 이용하여 버튼들을 관리하는 것입니다.
클릭할 때마다 Clear하고 다시 그리는 것이 좀 낭비스럽다는 생각이 드는데, 일단 동작은 합니다. 나중에 더 수정해야 될 부분입니다.
<Window x:Class="JeDeTacquin.MainWindow"
xmlns="http://schemas.microsoft.com/winfx/2006/xaml/presentation"
xmlns:x="http://schemas.microsoft.com/winfx/2006/xaml"
Title="MainWindow" Height="400" Width="300">
<Grid>
<Grid.RowDefinitions>
<RowDefinition Height="50"/>
<RowDefinition Height="50"/>
<RowDefinition/>
</Grid.RowDefinitions>
<TextBlock HorizontalAlignment="Center" VerticalAlignment="Center" FontSize="30">Jeu De Tacquin</TextBlock>
<Line Stroke="LightSteelBlue" Grid.Row="0" VerticalAlignment="Bottom" X2="300"></Line>
<Line Stroke="LightSteelBlue" Grid.Row="1" VerticalAlignment="Bottom" X2="300"></Line>
<Button Name="btnShuffle" Grid.Row="1" Width="100" Height="30" Click="btnShuffle_Click">Shuffle</Button>
<Grid Margin="0,1,0,0" Name="Board" Grid.Row="2">
</Grid>
</Grid>
</Window>
using System;
using System.Collections.Generic;
using System.Linq;
using System.Text;
using System.Windows;
using System.Windows.Controls;
using System.Windows.Data;
using System.Windows.Documents;
using System.Windows.Input;
using System.Windows.Media;
using System.Windows.Media.Imaging;
using System.Windows.Navigation;
using System.Windows.Shapes;
namespace JeDeTacquin
{
/// <summary>
/// MainWindow.xaml에 대한 상호 작용 논리
/// </summary>
public partial class MainWindow : Window
{
private int[,] placement = new int[4, 4];
private bool isShuffled; // 섞지 않고 끝내는 것을 방지
public MainWindow()
{
InitializeComponent();
BoardSet(); // Board setting
initBoard(); // 초기화면
DrawBoard(); // placement[,] 배열에 따라 버튼 삽입
}
private void BoardSet()
{
for (int i = 0; i < 4; i++)
{
RowDefinition row = new RowDefinition();
Board.RowDefinitions.Add(row);
}
for (int i = 0; i < 4; i++)
{
ColumnDefinition col = new ColumnDefinition();
Board.ColumnDefinitions.Add(col);
}
}
private void initBoard()
{
for (int i = 0; i < 4; i++)
for (int j = 0; j < 4; j++)
placement[i, j] = i * 4 + j + 1;
placement[3, 3] = 0;
}
// 겹치지 않는 0~15까지의 랜덤 생성
private void btnShuffle_Click(object sender, RoutedEventArgs e)
{
isShuffled = true;
Board.Children.Clear();
randomPlacement();
DrawBoard();
}
private void randomPlacement()
{
int[] flag = new int[16]; // 0으로 초기화된다
Random r = new Random();
for (int row = 0; row < 4; row++)
{
for (int col = 0; col < 4; col++)
{
int num = r.Next(16);
while (flag[num] != 0)
num = r.Next(16);
flag[num] = 1;
placement[row, col] = num;
}
}
}
private void DrawBoard()
{
for (int row = 0; row < 4; row++)
{
for (int col = 0; col < 4; col++)
{
if (placement[row, col] != 0)
{
Button btn = new Button();
btn.Margin = new Thickness(1);
btn.FontSize = 15;
btn.FontWeight = FontWeights.Bold;
btn.Content = placement[row, col].ToString();
btn.Name = "btn" + row.ToString() + col.ToString();
btn.Click += btn_Click;
Board.Children.Add(btn);
Grid.SetRow(btn, row);
Grid.SetColumn(btn, col);
}
}
}
}
private void btn_Click(object sender, EventArgs e)
{
if (isShuffled == false)
{
MessageBox.Show("Press Shuffle Button First, before you Start the Game!");
return;
}
Button btn = sender as Button;
int eRow=-1, eCol=-1; // Empty 좌표
int row = Convert.ToInt32(btn.Name.Remove(0, 3)) / 10;
int col = Convert.ToInt32(btn.Name.Remove(0, 3)) % 10;
// 이웃한 공간을 검색
if ( row-1 >= 0 && placement[row - 1, col] == 0) // North
{ eRow = row - 1; eCol = col; }
else if(row+1<=3 && placement[row+1, col] == 0) // South
{ eRow = row + 1; eCol = col; }
else if (col+1 <=3 && placement[row, col+1] == 0) // East
{ eRow = row; eCol = col + 1; }
else if (col-1 >= 0 && placement[row, col - 1] == 0) // West
{ eRow = row; eCol = col - 1; }
// 이웃 공간에 빈칸이 없다. 끝
if (eRow == -1) return;
// 이웃 공간에 빈칸이 있다 -> 클릭된 버튼을 빈칸으로 이동
// 이 버튼의 좌표를 (x, y)에서 (emptyX, emptyY)로 이동
btn.Name = "btn" + eRow.ToString() + eCol.ToString();
placement[eRow, eCol] = placement[row, col];
placement[row, col] = 0;
Board.Children.Clear();
DrawBoard();
checkComplete();
}
private void checkComplete()
{
if (isShuffled == false)
return;
for (int i = 0; i < 4; i++)
for (int j = 0; j < 4; j++)
if (placement[i, j] != i * 4 + j + 1)
{
if(i==3&&j==3)
MessageBox.Show("Congraturation!! You Completed!");
return;
}
}
}
}
BeeEye 드무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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